2008년 11월 20일 목요일

KGC2008

지난주에 KGC2008에 하루 참가했었다
기대는 그닥 안했지만 GSTAR도 볼겸해서 갔었는데
IK / Visual material tool / Scaleform 에 관한 발표를 듣고왔다

IK 의 경우 모션 블랜딩/ 애니메이션합성 / 몇가지 기본적인 IK에대한 설명이 있었다

Visual material tool
툴에서 시각적으로 머터리얼을 구성할수 있게한다
구성된 머터리얼에 관한 쉐이더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며 이를 이용한 각종 효과를 만들어내는것을 볼수 있었다

Scaleform
스케일폼은 플래쉬UI를 게임에서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미들웨어이다
기본적인 UI및 채팅, Drag & Drop, 3D UI, 미니게임등을 플래쉬를 이용하여 제작할수있다
동영상부분도 곧 지원할 예정

미들웨어 사용은 개인적으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편인데 꽤 쓸만한거 같다
모든걸 다 만들수는 없으니 미들웨어를 적극사용하고 랜더링 엔진에 집중하는게 낫다고 보는데
랜더링 엔진도 워낙 뛰어난게 많이 나와있어서 ㄷㄷㄷ

관심있거나 사용해본 미들웨어/라이브러리
OpenAL : 사운드 라이브러리
Zlib : zip 압축
Scaleform : UI
PhysX : 물리엔진
Speedtree : 나무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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